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몬밤 효능 부작용,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

by jovial 2023. 4. 21.
반응형

레몬밤

레몬밤은 레몬 향이 나는 허브의 일종입니다.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에 있는 유럽 국가에서는 2000년 이상 재배해 온 다년초 식물입니다.

 

로마의 식물학자인 플리닌은 진통이나 상처 치료에 사용을 했다고 하고요. 현대 약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파라켈수스는 불로장생의 묘약이라고까지 극찬을 했습니다. 

 

레몬밤 효능

반응형

1. 다이어트에 도움


레몬밤에 있는 로즈마린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로즈마린산 성분은 탄수화물 소화 분해 효소 말타아제분비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과잉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인체 내를 돌다가 결국은 내장지방으로 축적이 되는데요. 과잉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했다고 하더라도 로즈마린산이 소장에서 분해를 억제하고 흡수가 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같은 양의 탄수화물을 드신 두 분이 있다고 쳤을 때 로즈마린산을 같이 드신 분과 드시지 않은 분은 내장지방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이 어떻게 내장지방을 빼주는걸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좀 많이 먹습니다.  그런데 레몬밤을 섭취하면 내장지방이 빠진다는 얘기인데요. 레몬밤이 내장지방을 굶겨서 소멸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에 레몬밤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이 암 치료제로 연구가 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알려졌는데요. 연구를 하다 보니까 내장지방이 자신이 살기 위한 생존 법칙, 자신의 몸을 키우고 수를 늘리는 생존 법칙이 암의 생존 법칙과 유사하더라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암세포가 한 개에서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무한대로 세포의 수를 늘릴 수 있는 이유는 암 세포 주변에 신생 혈관을 만들면서 이 신생 혈관으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영양분을 빨아당겨서 계속 수를 늘리고 크기를 키우고 이렇게 증가를 합니다.

 

내장 속에 지방세포도 마찬가지로 내장지방 주변에 신생 혈관을 만들어서 영양분을 빨아당기고 그러면서 크기도 커지고 수도 더 커지는데 무려 20배가 넘게 커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장지방을 빼기가 참 쉽지 않은데요. 
 

레몬밤 속에 로즈마린산이 지방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신생 혈관의 생성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지방 세포가 굶어서 소멸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래서 내장지방이 줄어드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혈관 생성을 시키고 난 후에 로즈마린산 투여 전과 투여 후를 비교를 했는데요. 혈관의 내피 세포의 관 형성에 로즈마린산이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제 비만 저널 자료에 따르면 실제 비만 쥐에 레몬밤 분말을 투여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신생 혈관을 억제해 주어서 비만 쥐의 지방세포 성장과 발달을 억제해 주었다, 이것이 확인된 연구도  있습니다. 


2. 암세포 성장 억제에 도움

 

레몬밤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암세포에 레몬밤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되는 결과를 볼 수가 있었는데요. 유방암 세포는 86.7%, 난소암 세포는 73%, 전립선 암 세포는 79.9%, 폐암 세포는 77.8% 가까이가 성장이 억제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고요. 모든 암세포의 생존율 또한 33% 이하로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3.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

 

레몬밤 속 로즈마린산 성분은 복부 내장 관리뿐만 아니라 복부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로즈마린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데요. 이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있는 새로운 지방의 생성과 축적을 막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쌓인 지방을 배출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로즈마린산 다량 함유

 

로즈마린산은 레몬밤에 다량으로 함유가 돼 있습니다. 로즈마린산은 다양한 허브들에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라벤더에는 100g당 170mg의 로즈마린산이 있고요. 로즈마리는 720mg 정도의 로즈마린산이 들어있는데 레몬밤에는 무려 3650mg, 정도의 로즈마린산이 들어 있습니다.

 

로즈마리랑 비교를 하면 다섯 배, 라벤더랑 비교를 하면 21배이기 때문에요. 더 효율적으로 로즈마린산을 섭취를 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내장 지방이 얼마나 빼기 어려운지 연구결과가 하나 있습니다. 미국의 듀크 대학교에서 일주일 동안 17,6km씩 8개월 동안 조깅을 시켰어요. 그런데도 내장지방이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실질적 6kg씩 8개월 동안 달리면 대략 600km가 되는데요, 한마디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뛰어도 내장지방이 안 빠졌다는 겁니다.

 

그런데 국내의 한 대학에서 비만인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요. 12주간 매일 레몬밤 추출 혼합 분말을 섭취하게 했더니 체중과 허리둘레가 감소하고 내장지방은 무려 20%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연구가 흥미롭게 같은 식단을 주로 먹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주목되고 있습니다. 

 

레몬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레몬밤은 다이어트 효과를 보시기 위해서는 로즈마린산을 하루 섭취량은 32.3mg 정도 드셔야 되는데요.  로즈마린산이 들어간 레몬밤 차로 드실 때는 50잔 가까이를 드셔야 됩니다. 그래서 로즈마린산이 농축된 레몬밤 추출물로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레몬밤도 허브의 일종이기 때문에 허브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으시고요. 레몬밤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데 과도하게 드시면 또는 구토라든가 설사, 속 쓰림 등의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몬밤 혼합 추출물의 형태로 구매를 해서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꼭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인증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임산부 수유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