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몬밤 단델리온 효능 부작용, 천연 해독제, 간 건강에 도움

by jovial 2023. 4. 19.
반응형

레몬밤 단델리온

레몬밤 민들레 추출 복합물, LD100이라고도 하는데요.

L=레몬밤(Lemon balm),

D=민들레(Dandelion)

이 두 가지의 원료를 섞은 원료를 말합니다. 줄여서 민들레 추출물이라고도 합니다.

 

레몬밤 민들레 추출 복합물(LD100)은 해독과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는 레몬밤과 해독 효과가 있는 서양 민들레 단델리온이 함께 들어간 복합추출물을 말하는데요. 예로부터 두 식품 모두 간기능을 정화하는 천연 해독제라고 불리면서 간 건강을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 민들레

 

레몬밤은 꿀풀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허브과 식물 중 하나로 해독기능이 뛰어납니다. 2000년 전부터 유럽 남부 지역과 지중해 연안에서 재배되어 온 레몬밤은 옛날 유럽 왕에게 장수의 약초로 불렸던 식물입니다. 레몬밤에는 염증을 치료하고 항균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타닌성분이 많아 해독약이나 진정제로 많이 쓰였습니다.

 

민들레는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고 민들레 역시 해독기능이 뛰어납니다. 쌍떡잎식물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서양의 민들레인 단델리온에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간세포 재생과 간 기능 보호에 도움을 줘서 고대 로마에서는 납 중독으로 고통받는 로마인의 간 치료제로 사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단델리온은 척박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생김새가 사자의 이빨과 같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단델리온에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데요. 그중 핵심 성분인 치코르산은 단델리온에서 0.006% 추출 가능한 귀한 성분으로 간 세포의 재생을 도와 간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증, 항균 작용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간의 해독 작용을 원활하게 해서 몸에 쌓이는 독소를 깨끗하게 제거함으로써 비만혈관 질환 예방 관리 등 전신 건강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단델리온 효능

 

1. 간을 보호, 간 해독 작용
레몬밤민들레추출물은 간 세포에 존재하는 항산화 효소활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에는 글루타치온 같은 강력한 항산화 효소가 다량 존재하고 있는데 이런 항산화 효소들은 간 건강을 유지하여 간의 해독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가 과잉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항산화 효소들이 많이 존재하고 활성화될 수록 간이 튼튼해지고 이로 인해 각종 간 질환은 물론, 비만과 혈관 질환 예방 관리 등 전신 건강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요. 간세포에 존재하는 각종 항산화 효소의 양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또 술이나 여러 가지 나쁜 생활 습관을 가짐에 따라서 감소하게 되는데요. 그 결과 간의 해독 능력도 떨어지면서 독소에 의한 간 손상도 함께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레몬밤 민들레 복합추출물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간 손상을 유발시킨 쥐에게 레몬밤민들레추출물을 투여해 봤더니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간세포의 항산화 효소의 활성이 증가했다고 하고요. 또 간 건강의 지표로 활용되는 간 수치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서 간 건강이 개선된다는 것을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레몬밤 사진

 

2.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 예방

체내에서 생성되는 대표적인 독소 하면 활성산소를 꼽을 수 있는데요.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산화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지방을 축적하고요. 염증을 생성해서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레몬밤민들레추출물의 핵심 성분인 생리활성물질인 치코르산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해서 지방간 개선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에 효과

과다한 음주로 알콜성 지방간이 발생하지만 약물섭취, 생활습관 등의 다양한 상황에 의하여 비알콜성 지방간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특히 비만 및 탄수화물 과다 섭취나 또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를 과량 섭취 시에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 관련 연구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도한 쥐에게 레몬밤민들레추출물을 투여해 봤어요. 항산화 활성은 촉진되고 염증은 억제해서 간 손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들레 사진

 

4. 알콜성 간손상 예방에 효과

레몬밤 민들레 추출물은 알코올에 의한 간 손상에도 도움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쥐에게 알코올을 투여해 지방간을 유도하고 레몬밤 민들레 복합추출물을 보충했더니 간 손상  예방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간 손상을 유발시킨 쥐에게 레몬밤 민들레 복합추출물을 섭취 시켜 봤더니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실리마린 성분을 섭취한 군보다 약 2배에 달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간 수치는 감소하고 항산화 효소의 활성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비만 예방

레몬밤이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인 로즈마린산은 지방의 생성을 억제하고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연구 결과를 의하면 간 손상을 유발시킨 쥐에게 레몬밤민들레추출물을 투여했더니 간의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서 간 수치가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 피로감 개선

임상 시험에서도 레몬밤 민들레 추출물을 12주간 섭취를 시켜봤더니 대조군보다 간 수치가 감소했다고 하고 피로한 정도 측정하는 다차원 피로 척도 검사에서도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해서 피로감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기도 했다고 합니다.

민들레 사진

 

레몬밤 단델리온 부작용 및 주의사항

레몬밤 민들레 복합추출물의 하루 섭취량은 500mg입니다. 과다 섭취시 두통과 복통 설사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원료인지 확인 후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 및 수유부는 전문가와 상의하신 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