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트레이닝

스쿼트 운동 효과와 스쿼트 자세

by jovial 2021. 7. 29.
반응형

스쿼트 운동효과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맨몸 운동 중 하나인 스쿼트는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강력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 장치가 필요치 않으며 어디에서나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체 운동이 필요하지 않으며 스쿼트 하나로도 충분하므로 몸매 관리를 하는 대부분의 연예인이 스쿼트 100개를 매일 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는 것은 충분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중량을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부상에 대한 걱정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그 효과는 대단한 스쿼트의 운동 효과를 알아봅니다.

1. 강력한 운동효과
스쿼트는 초보자가 운동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강력한 운동입니다. 앉았다 일어나는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하체의 근육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스쿼트는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종아리 근육을 포함한 다리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몸 전체 근육 수축을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미비한 양이라도 스쾃를 통해서 근육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이 분비되며 체내 근육량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기초대사량 증가
사람의 몸은 30대가 되면서 점점 노화가 시작되는데요 매년 근육량이 0.5~1% 정도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기초 대사량도 감소하고 뱃살이 늘어나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수록 살을 빼는 일이 더 힘들게 되는데요 흔히 나잇살로 부르는 이러한 살들을 스쿼트 운동을 통해서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몸에 근육량을 늘려서 운동하지 않는 시간에도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것입니다.

3. 부상예방
스쿼트를 하면 무릎이 손상된다는 말도 있는데요 중량을 추가하지 않고 맨몸 운동으로만 정확한 자세를 지켜서 운동한다면 오히려 무릎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코어 근육, 인대 및 결합조직 등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몸의 균형 감각까지 발달하기 때문에 운동능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노폐물 제거 효과
스쿼트의 앉았다 일어나는 반복 움직임은 체내 혈액의 펌핑을 일으키며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져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개선하거나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배출되지 못한 노폐물과 독소는 지방과 뒤엉켜 셀룰라이트를 형성하는데 스쿼트를 통해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셀룰라이트 형성을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다이어트
스쿼트는 지방을 태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근력 운동을 하면 운동 후에도 계속 칼로리를 태우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1kg의 근육이 늘어날 때마다 기초대사량이 80~150kg 칼로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스쿼트를 통해서 근육을 늘리면 살이 안 찌는 체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인 다리와 힙의 근육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8. 체력과 유연성 증진
스쿼트 동작은 쪼그려 앉고 일어나는 자세와 동작이 유사하기 때문에 물건을 들거나 옮길 때 자리에 앉고 일어설 때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육을 단련시켜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부상을 방지해주는 유연성을 증진해줄 뿐만 아니라 균형감각과 근육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9. 혈액순환 개선
손과 발의 끝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이나 몸이 붓는 부종은 혈액과 체액의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때 생깁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약만큼이나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다리와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우리 몸의 혈액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0. 관절과 뼈 강화
나이를 먹으면 허리와 무릎 통증을 겪게됩니다. 근육 운동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발달시켜 관절의 부담을 덜어주고 골밀도를 향상시켜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11. 운동능력,체력 향상
스쿼트는 여러 운동에 필요한 폭발력과 스피드, 도약 능력, 균형감각, 체력 등을 고루 길러줍니다. 이 때문에 운동선수들도 스쿼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합니다.
12. 자세교정
스쿼트 동작을 하려면 가슴을 펴고 복부에 힘을 단단히 줘야 합니다. 그래서 거북목이나 굽은 어깨 어깨 등을 바로 잡고 몸매를 예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3. 질병 예방
스쿼트는 고혈압,심장병,당뇨병 등 성인병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의 70%를 소모할 정도로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과 연세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의 연구결과 허벅지가 굵은 사람은 심장병,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스쿼트 자세와 운동법

스쿼트는 하루에 100개씩 꾸준하게 운동하면 놀라운 효과를 볼수 있는데요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쿼트 100개는 10개씩 10세트로 나눠서 하거나 25개식 4세트로 나눠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세트 사이에 5초~20초 정도 휴식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스쿼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깨 넓이로 발을 벌리고 서서 발가락이 정면을 향하도록 선후 가슴은 곧게 펴고 상체도 최대한 꼿꼿하게 펴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릎의 위치를 신경 쓰기보다는 의자에 앉는다는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엉덩이를 낮추면 되는데요 머릿속에 가상의 의자를 그리면서 앉고 허벅지가 바닥과 거의 평행을 이루도록 구부리는것이 좋습니다.
스쿼트 자세와 운동법 동영상 참고 바랍니다

참고출처 비타민하우스,텐바디,힙으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