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계피 (계피가루) 효능 부작용 먹는법, 당뇨병 정복! 천연 인슐린

by jovial 2023. 1. 30.
반응형

계피

계피는 육계(계수) 나무의 껍질을 말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에 하나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계피는 성질이 몹시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맵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계피는 우리 몸 안에 정체된 어혈, 그리고 혈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확장해서 혈맥을 잘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 가루 효능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아주 독특한 맛과 향으로 계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안에 들어오면 인슐린과 유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천연 인슐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액 속 포도당, 즉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피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서 혈당을 낮춰줄뿐만 아니라 낮아진 혈당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40일간 계피를 먹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나눠서 비교를 했는데요. 계피를 섭취한 그룹의 경우에는 총콜레스테롤이 최대26% 감소하고 또 중성지방도 최대 30%까지 감소를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피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은 어떤 변화도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계피는 매운 향이 나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혈관 확장 및 체온 상승에 영향을 미쳐서 미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관리에 도움

계피는 인슐린을 활성화 시켜서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고 중성지방으로 인해서 탁해진 혈액을 깨끗하고 맑게 청소해서 결과적으로는 심혈관질환을 예방,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계피차 끓이는법

물 2L에 계피스틱 두 개를 넣어주시고요. 씨를 제거한 사과 한 개를 넣는 게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넣으신 다음에 20분간 끓여주시는데 그런 다음에 식혀서 냉장 보관하시고 하루에 한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사과는 계피의 알싸한 향과 잘 어우러질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계피가루 먹는 법

만약 이 방법이 번거러우신 경우엔 시중에 나오는 계피 가루를 사용하셔서 물에 타서 드시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계피 꿀 효능으로 꿀과 함께 드셔도 좋은데요. 계피가루하고 꿀을 섞어서 섭취하시면 심혈관질환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가루하고 꿀을 섞어서 섭취하게 했더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고지혈증 치료에 도움을 줘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심장 박동을 강하게 만들어서 심장 마비를 예방해 줄 수도 있고요. 이미 심장 마비를 경험한 사람에게도 재발 확률을 낮추는 것으로 분석이 됐습니다.

 

계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계피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체내의 독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하루에 계피가루 1g 정도, 티스푼은 5분의 1 정도만 기호에 맞춰서 물의 양을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단 주의하실 분들이 있습니다. 이미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 그리고 고혈압,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꿀의 양을 좀 소량, 작게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출처:내몸사용설명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