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산양유 당뇨 영양식 효능, 섭취방법

by jovial 2023. 2. 1.
반응형

산양유 당뇨건강식

산양유가 들어간 당뇨 영양식입니다. 산양의 모유에서 추출한 단백질과 각종 영양 성분으로 구성된 당뇨 영양식을 말하는데요. 산양유 단백질에 천연당과 식물성 추출물을 기본으로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산양유 모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은 일반 단백질에 비해서 높은 소화 흡수율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화 기관이 약하고 발달이 덜 된 아기들도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는 단백질이 포함된 것이 바로 산양유입니다.
 

산양유와 관련된 유명한 일화가 하나 있습니다. 인도의 인권 운동가인 간디가 오랜 단식 투쟁으로 소화기관이 많이 약해진 상태였다고 하는데요. 이런 상태에서 음식물의 소화 흡수가 어렵고 또 탈이 나기 쉽기 때문에 이때 간디가 단식 투쟁 후 영양 보충을 위해 가장 먼저 섭취한 게 산양유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산양유가 들어간 당뇨 영양식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산양유 당뇨 영양식 효능

1. 산양유 단백질 베타카제인 풍부

당뇨 환자라면 꼭 기억해야 할 공식이 있는데요. 바로 2고2저 식단입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높이고 나트륨과 당은 낮춰라!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많이 그리고 나트륨과 당류는 되도록 적게 먹는 겁니다. 이런 2고 2저 공식을 적용한것이 비로 산양유로 만든 당뇨 영양식입니다.

 

산양유로 만든 당뇨 영양식은 모유와 유사한 구조의 단백질 베타카제인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유제품은 먹고 났을 때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한 느낌들이 있는데요. 그게 바로 그 속에 있는 알파-S1 카제인이라는 단백질 성분 때문입니다.

 

알파 S1-카제인이란 섭취한 단백질을 응고시켜 소화를 방해하는 물질입니다. 산양유가 들어간 당뇨 영양식에는 알파 S1카제인보다 소화 흡수가 쉬운 베타카제인 성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보다 쉽게 소화가 되는데요. 그리고 베타카제인의 가장 큰 장점이 당뇨의 가장 큰 문제점인 인슐린 분비 장애를 개선시켜 주고 혈액 속 과도한 포도당 축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산양유의 보충은 비만, 인슐린 분비 장애, 염증,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2. 생선과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단일 불포화지방산 함유

산양유 당뇨 건강식에는 인슐린 분비 장애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단일불포화지방산과 알룰로스가 들어있어서 당뇨 환자들의 배부른 영양실조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생선과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과 혈관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3. 천연 단백질 파세올라민

당뇨 영양식에는 천연 단백질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세올라민 성분은 흰 강낭콩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일반 음식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화 흡수후 혈당을 올리게 되는데요. 탄수화물 소화 흡수를 돕는 물질인 대표적인 소화효소가 알파 아밀라아제입니다. 파세올라민이라고 하는 소화 효소는 알파 아밀라아제의 활동 억제를 돕는데요. 원천적으로 철벽 방어, 즉 흡수를 방해해 주게 됩니다.

 

실제로 실험 쥐를 대상으로 흰 강낭콩 속  파세올라민을 보충하게 했더니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혈당, 염증성 사이토카인 감소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흰 강낭콩

 

4. 천연 인슐린 카라틴
당뇨 영양식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카란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당뇨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여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카란틴은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게 막아줘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당뇨에 걸린 실험쥐를 대상으로 여주 열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당화혈색소를 낮추고 혈당 상승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인슐린 기능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도있습니다. 

여주

 

5. 착한 당인 팔라티노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을 때 단맛을 내는 물질은 당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당도 나쁜 당이 있고 착한 당이 있는데 당뇨 영양식에 들어있는 당은 착한 당인 팔라티노스 당입니다. 
 

팔라티노스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천연당 중의 하나인데요. 단맛을 내지만 혈당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설탕은 탄수화물 중에서도 나쁜 단당류에 속하기 때문에 흡수와 함께 혈당을 올리지만 팔라티노스는 이당류로 단맛이 나지만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혈당이 오를수록 인슐린 분비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음식 섭취 후에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 되는 건데요. 

실제로 팔라티노스와 설탕을 보충한 뒤 인슐린 수치 변화를 살펴봤더니 팔라티노스를 섭취했을 때 인슐린 분비 수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요. 
 

또 다른 실험에서 인슐린을 처방받고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팔라티노스를 보충시킨 결과 공복 및 식후 혈당과 인슐린분비량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사탕수수

산양유 당뇨영양식 섭취방법

산양유 당뇨 영양식은 식사대용으로 드셔도 좋고 간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무심코 즐기는 간식도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되는데요. 달콤한게 당길 때  믹스커피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믹스커피 4 봉지는 밥 1 공기 당함량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 한 개를 간식으로 섭취하셨다 하시면 고구마 1개도 밥 1 공기에 해당하는 당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 함량을 각설탕으로 환산하면 무려 28개나 된다고 합니다. 잦은 간식 섭취는 많은 당분을 섭취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당뇨 영양식 주의사항

당뇨 영양식은 영양보충이나 간식용으로 드실때는 하루 230ml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사와 함께 드실때는 식사량을 3분의 1로 줄여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식품이다 보니까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식사 대용으로 보충하기보다는 적당한 식사와 함께 영양 보충으로 드시는 것을 더 권하고 싶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신후에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