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국균 발효 구기자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

by jovial 2023. 2. 6.
반응형

홍국균 발효 구기자 란?

구기자를 홍국으로 발효해 만든 겁니다.

 

먼저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는 구기자나무에서 자란 손톱만 한 크기의 빨간 열매입니다.

 

구기자는 재배 환경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는데요. 진도 특산품으로 진도산 구기자가 유명합니다. 진도는 바다와 맞닿아 있는 섬으로 기온이 따뜻하고 일조량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구기자가 자라는 데 좋은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데요. 진도산 구기자가 열매가 굵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기자는 정기를 보해주는 약재로 유명한데요. 중국에서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동양 3대 명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성질이 평이하고 맛은 달고 독이 없으면서 오래 먹어도 해가 없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구기자는 근육이나 뼈를 단단하게 해 주고 정기를 보하고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실제로 한의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재입니다.

 

그리고 진시황의 불로초가 구기자였다는 설도 있는데요. 실제로 본초강목에도 구기자를 장복하시게 되면 젊음을 되찾는다는 기록들이 나와 있습니다. 

 

일반 구기자와 발효구기자의 차이점은?

일반 구기자는 분자 크기가 크다 보니 영양성분이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구기자를 발효화하는 이유는 바로 구기자가 가진 유효 성분을 저분자 형태로 잘게 쪼개어 만들어서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는 구기자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다음에  홍국균으로 또 한 번 발효를 시켜 만든 겁니다.

 

홍국균붉은색을 띠는 누룩균의 일종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대만, 일본 등의 나라에서 식품뿐 아니라 착색향료, 발효주나 채소 절임 등을 제조할 때 이용돼 왔습니다. 흔히 아시는 빨간 쌀, 즉 홍국미를 발효시키는 데 사용하는 것도 홍국균입니다. 

 

홍국은 약 2200년 전 중국 한나라에서 황실음식으로 내놓을 만큼 귀한 음식이었다고 하는데요. 600년 전 중국 남부와 대만에서는 장수를 위해서 홍국을 넣은 술을 빚어 마셨고요. 당나라 황제였던 당태종 역시 장수하기 위해서 홍국주를 즐겨 마셨다고 전해질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국은 혈행 개선을 위한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중국의 의학서 본초강목에서는 홍국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한다고 전해져 있습니다. 


 

홍국균 발효구기자는 발효 구기자와 발효 홍국을 59:41 정도로 제조해서 더 잘 흡수되도록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 효능

1. 혈관 건강에 도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녹슨 혈관을 청소하고 깨끗한 혈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의 베타인이라는 핵심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 성분이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과 같은 혈관 속 쓰레기를 청소하기 때문에 깨끗한 혈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베타인은 바로 지방과 흡착이 잘 되는 친 지질 성질입니다. 지방이랑 친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우리 몸 안에 있는 혈관 속 지방을 흡착, 분해해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는 발효 구기자와 발효 홍국을 59:41 비율로 혼합한 건데요. 일반 구기자랑 비교를 하면 홍국균 발효 구기자에서 우리 몸속 지방을 흡착해서 배출시켜 주는 베타인 함량이 무려 151%가량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기자 속 풍부한 베타인이 혈관 속 지방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구기자 속 베타인의 도움으로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이 제거되면 뇌졸중과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고지방 식이를 통해서 콜레스테롤을 높인 쥐에게 구기자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감소하고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실험용 쥐에게 뇌경색을 유도한 후에 일주일 동안 구기자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구기자 추출물이 뇌 손상을 증가시키는 단백질 분해를 억제해서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홍국균 발효 구기자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홍국미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 K라는 성분이 분비가 됩니다. 모나콜린 K가 혈관을 꽉 막는 주범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가 있는데요. 


 실제로 혈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 446명을 대상으로 홍국을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은 22.7%,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31% 감소를 했고요.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높게 나타나는 중성지방 수치 역시 34% 감소한 걸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홍국 혈관 건강 개선 효과가 여려 연구를 통해 입증을 보게 되면서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홍국을 건강 기능 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바가 있습니다. 

 

2. 뇌건강에 도움,

뇌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기억력을 향상하고 혈관성 치매와 또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는 혈관 건강을 좋게 하는 한약재인 홍국과 뇌를 보한다고 한 구기자가 같이 들어가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2살에서 24살 사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구기자를 음용하게 했더니 집중력, 학습 능력, 단기 기억력이 향상되는 데 도움이 됐다는 보고가 있었고요. 

 

국내 한의과대학에서도 100종의 약재에 대해 검증을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치매에 도움이 되는 약재 1위로 구기자가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때문에 식약처에서는 구기자 추출물을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개별 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또 인증한 바가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 예방에 도움

홍국균 발효 구기자에는 기름을 흡착하는 성분인 베타인이 일반 구기자에 비해서 151% 더 많이 들어있다고 했는데요. 풍부한 베타인 성분이 지방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 주면 혈관을 막는 혈전과 플라크를 없애서 결과적으로 혈관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베타인 함량이 높을수록 혈관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베타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홍국균 발효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각종 혈관 질환은 물론 혈관성 치매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는 건데요. 실제로 투석 환자 327명에게서 혈중 베타인 농도를 측정했더니 혈중 베타인의 농도가 높을수록 혈관성 치매의 원인이 되는 혈압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도 도움

그리고 녹슨 혈관이 치매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 무엇보다도 퇴행성 질환들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그중의 하나가 알츠하이머 치매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뇌에 베타아밀로이드라고 하는 신경 독성 물질이 쌓이는 겁니다.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과도하게 쌓이면 뇌세포가 빠르게 손상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 뇌가 쪼그라든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뇌의 무게까지 줄어드는데 정상 뇌의 무게가 1200~1500g 정도인데요. 이게 줄어들다 보면 900g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억력과 인지력도 저하될 수밖에 없는데요.

베타아밀로이드 생성을 억제하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알츠하이머와 비슷하게 직업 능력이 저하된 쥐에게 구기자 추출물을 투여를 했더니 그 결과, 베타아밀로이드의 침착이 감소했고 뇌 해마 부위에서도 신경 전달물질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 들수록 혈관 건강만큼 나빠지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건 물론 사망까지 부르는 질병, 골다공증 예방에도 홍국균 발효 구기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렇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먹게 되면 우리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도 제거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한 동물 실험에서 8주간 구기자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고 골질도 회복이 되어서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을 준 것을 확인했다고 하고요. 또 홍국균 역시 뼈 형성을 촉진하고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해서 골절 예방에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4. 안구노화 예방

홍국균 발효 구기자 속에 루테인 지아잔틴이 황반 건강을 지켜서 언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 성분 중의 하나가 루테인 지아진틴이라는 성분입니다. 루테인 성분은 황반 건강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150명의 황반변성 초기 환자에게 구기자를 90일간 투여했더니 황반색소가 옅어지는 것을 막고 망막의 지방과 단백질을 감소시켜서 시력 손실을 예방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114명의 초기황반변성 환자에게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시킨 결과 황반색소의 밀도가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홍국균 발효 구기자 분말 먹는 법

홍국균 발효 구기자 분말 먹는 법은 간편하게 물과 함께 섭취하시면 되는데요. 요거트에 적당량을 섞어드셔도 좋습니다. 기호에 맞게 샐러드 채소위에 분말을 첨가한 드레싱으로 뿌려 드시거나 각종 요리에도 적당량을 첨가해 드셔도 좋습니다.

 

 

홍국균 발효 구기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홍국균 발효 구기자 분말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g입니다. 티스푼으로 볼 때 3분의 2 정도로 정량을 맞춰서 드시는 게 좋고요. 
또 구기자는 독성이 없어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그래도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