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트레이닝

요가매트 재질과 두께,요가매트 고르는법

by jovial 2021. 2. 10.
반응형

요가매트 재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가매트 재질에는 크게 PVC, NBR, TPE, CORK 소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PVC 요가매트

 

pvc 요가매트

(Polyvinyl Chloride)

 

비용이 저렴하고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특유의 냄새가 강합니다. 환경호르몬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형태 복원력이 떨어집니다.

 

 

 

NBR 요가매트

 

NBR 요가매트

(Nitrile Butadience Rubber)

푹신푹신한 촉감으로 쿠션감과 대체로 두께감이 있어 충격흡수가 뛰어나 두꺼운 매트를 찾으시는 분들이 선호합니다. 따라서 층간소음 운동 매트로 좋습니다. PVC보다 냄새가 덜 나고 내구성이 좋아 변형 없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부가 민감하신 분들에게도 크게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처음 요가매트를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NBR 요가매트를 추천드립니다.

 

 

 

TPE요가매트

 

 

TPE 요가매트

(Thermo Plastic Elastomer)

아기용품에 쓰일 만큼 안전하고 친환경 소재이며 수분 흡수가 적어 세균 번식 위험도 낮습니다. 내구성이 우수하며 복원력과 충격 흡수가 뛰어난 재질입니다. 또한 바닥과의 밀착력이 매우 높아 미끄러짐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타소재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PVC에 비해 단단한 특징이 있고 NBR 보다 두께가 얇은 편입니다.

 

 

 

코르코 요가매트

 

 

코르코 요가매트 

(CORK)

우리가 와인을 떠올릴 때 생각나는 소재로 코르코의 주성분은 참나무 껍질입니다. 세균 번식 위험에도 안전하고 위생적입니다. 수명 또한 길어서 오랫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무게가 있어서 휴대성이 떨어집니다 친환경 요가매트로 주로 전문가들이 사용을 많이 하는 매트의 소재로 쓰이고 가격대도 제일 비쌉니다. 비싼 만큼 장점도 탄성력, 내구성도 우수하고 방수성도 좋고 미끄럽지 않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재질이 PVC 와 NBR 요가매트입니다. TPE 요가매트도 PVC,NBR 요가매트 보다는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최근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로 구입이 가능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요가매트 두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mm~6mm 사이

난이도 중 이상의 요가를 하시 거나 고난도 요가 운동을 할 때 전문가용으로 적합합니다. 동작이 어렵고 힘들수록 매트의 고정력이 좋고 밀리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얇은 것을 사용합니다.

 

 

 

 

8mm~10mm 사이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하거나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초보자분들에게 좋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10mm를 많이 사용합니다. 몸이 마르신 분들이나 자꾸 바닥에 부딪히시는 분들께 충격 완화에는 10 mm를 추천드려요.

 

 

 

 

15mm~20mm 사이

 다양한 스트레칭을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인 매트 운동이나 스트레칭, 짐볼 운동 등을 하실 때 좋습니다 두께가 두툼하기 때문에 무게중심을 잡아주는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재활운동에도 효과적이고 층간소음 운동 매트로 많이 사용합니다.

 

 

 

 

 

 

 

요가 매트 두께는 어떠한 운동을 할 것이냐에 따라 선택하세요 사람마다 용도에 따라 다르니 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