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분말 먹는법, 천연 해독제 지방 배출에 도움

by jovial 2022. 12. 25.
반응형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발아한 새싹입니다. 보리를 파종해서 7~10일이 지나면 약 8~12cm의 어린잎이 자라게 되고 이때 자란 새싹이 바로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어떤 작물이던지 가장 영양분이 풍부한 시기가 바로 발아 직후 싹의 형태때입니다.

 

작물이 종자를 틔우면서 발아할 때 활발한 대사 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이때 각종 영양성분은 물론이고 폴리페놀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폭발적으로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새싹 채소의 영양 성분은 다 자란 채소의 최대 100배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싹 채소는 비타민 8종, 미네랄 12종, 아미노산 18종, 그외 핵심영양소 7종을 비롯해서 총 45종의 생리 활성 물질이 가득하게 들어가 있는 영양가 높은 식물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쌀, 조, 콩, 기장 그리고 보리 중에서 보리의 영양가가 가장 으뜸이라고 기록한 게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색깔이 푸른잎인데요. 새싹 보리 분말은 색이 연한 갈색입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그 이유는 새싹 채소 분말에는 잎도 들어갔지만 뿌리까지 통째로 갈아서 만든것이기 때문입니다. 분말화 과정에서 살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연한 갈색으로 변화된 겁니다.

 

새싹 보리 효능

1. 간의 해독 능력, 간기능 개선을 높이는 데에 도움

새싹보리는 일명 천연해독제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몸속으로 들어온 독소와 지방들을 해독해주는 게 간입니다.

 

간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몸속으로 들어온 독소와 지방들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염증을 내뿜고 혈관을 망가뜨리는 좀비 지방 세포로 오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간의 해독 능력을 높이고 간기능 개선을 높이는 게 새싹 채소 속의 사포나린이라는 성분인데요. 새싹보리 분말에는 100g당 1510mg의 사포나린이 함유돼 있습니다. 그래서 간기능이 높아지면 지방과 독소들이 해독이 되니까 좀비 지방 세포를 생성하는 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도한 쥐에게 사포나린을 투여했더니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간 수치가 대조군에 비해서 2.5배가 감소했을 뿐 아니라 좀비세포의 영양소가 되는 중성지방 역시 23%가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고 합니다.

2. 지방세포 생성 억제, 지방 세포 크기 감소

이미 늘어난 지방 세포들을 줄이기는 쉽지 않다는데요. 그런데 새싹 채소가 좀비지방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고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은 고지방 식이를 하게 하고 다른 한 그룹은 고지방식이를 하면서 새싹보리 추출물을 같이 섭취하게 했어요. 그 결과 새싹보리 추출물을 같이 섭취한 군에서는 고지방식이를 했지만 지방 형성이 억제되고 지방세포의 크기도 줄었다고 합니다.

 

3. 항산화능력 

새싹보리의 강점이 바로 뛰어난 항산화 능력입니다. 새싹보리는 녹색 식물의 잎 속에 들어있는 천연색소인 클로로필이 풍부한데요.

 

우리 몸속에 독소를 만드는 것이 바로 활성산소인데 클로로필은 항산화 활성 작용을 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내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의 대표적인 폴리페놀인 녹차의 22 배 그리고 식이섬유고구마의 20배가 들어있기 때문에 좋은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에도 도움

새싹보리에 풍부한 성분이 또 있는데 폴리코사놀이라는 물질입니다. 폴리코사놀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물이 사탕수수인데요.

 

새싹보리 속에는 사탕수수의 12.6배, 그리고 쌀겨의 170배에 달하는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은 우리 몸속에서 중성지방의 생성과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성인 남성 60명에게 새싹보리 추출물을 16주간 꾸준하게 섭취하게 했더니 중성지방은 10.4%, 몸무게는 8.4%감소한 것이 확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5. 혈관건강에 도움

지방세포들이 염증을 뿜어내는데요. 뿜어낸 염증 물질들이 혈관을 타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염증 물질들이 혈관 내벽을 공격해서 상처를 내기도 합니다.

 

그러면 우리 피안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또 다른 염증 물질이 있다가 딱 달라붙는다고 하는데요. 그러면서 혈전을 만드는데 이 혈전 덩어리들이 점점 커지면 혈관을 막게 되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밖에 없고 그러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고혈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새싹보리 속의 폴리코사놀 성분이 혈전을 없애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고혈압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새싹보리 추출물을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총콜레스테롤이 10.8%, 그리고 나쁜 LDL콜레스테롤이 16.8%, 감소해서 고지혈증 개선에도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6.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

새싹보리는 고지혈증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새싹보리는 당 분해 효소를 억제해서 포도당의 체내흡수를 막고 포도당이 밖으로 배출되게 함으로써 혈당을 낮추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추출물을 8주 동안 섭취하게 한 후에 혈액분석을 해봤더니 실제로 혈당이 10,2% 감소했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7. 대장증후군 예방

대사증후군은 굉장히 심각한 질병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대사증후군이 있을 경우 당뇨병이 생길 확률이 10배나 높고 치매 걸릴 확률도 4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증후군이라는 게 이미 질병이 시작됐다는 의미인데요. 그래서 병의 전단계라고 생각하면 안 되고 질병이 시작된 스타트 라인에 섰다는 걸 인지하셔야 한다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를 꼭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 유방암이나 대장암 같은 염증성 암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서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데 새싹보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지방을 제거하고 독소가 몸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는 클로로필 성분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폴리코사놀 그리고 사포나린, 가바 같은 성분이 풍부한데요.

 

결국 이 성분들이 모여서 비만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결국 비만이 불러올 수 있는 대사증후군 같은 심각한 질병까지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8. 면역력 향상

새싹보리에는 또 가바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가바라는건 뇌 속에 들어있는 신경전달 물질들 중 하나로 새싹보리는 흑미의 150배, 현미의 260배에 달하는 풍부한 가바 성분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거나 면역력 향상을 돕고 또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새싹보리 먹는 법

새싹보리 분말 먹는 법은 물에 타 드셔도 되고요. 우유나 요거트 혹은 샐러드드레싱으로 드셔도 좋고요, 과일 야채와 함께 갈아서 건강 주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새싹보리는 뿌리까지 먹는 채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가 중요한데요. 가급적이면 국내산이 좋습니다. 그리고 뿌리를 통째로 분말로 해서 만들기 때문에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한 수경 재배로 키운 것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새싹보리 분말로 드실 때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g 정도인데요 티스푼으로 두세 스푼입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게 좋고요.

처음부터 많이 드시지 마시고 소량씩 내 몸에 맞는지 확인하면서 차차 양을 늘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와 수유부, 또 특이체질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출처:tv팡팡터지는정보쇼알맹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