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 만들기

by jovial 2023. 3. 4.
반응형

생강차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진 생강은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부를 만큼 인기가 많고 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먹었다는 음식이 바로 생강이기도 합니다. 우리 나리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생강을 많이 쓰기도 하며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이 각종 양념과 소스의 재료로 이용하기도 하며 가루나 차 그리고 간식 디저트 등의 다양한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생강차 효능

1. 소화 개선

생강차는 소화를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이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관의 운동성을 향상시켜 소화 불량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생강차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에는 항균항염증 성분이 있어 감기 기타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진통 효과

생강차는 편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진통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이 가진 항염증 성분이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혈압 조절

생강차는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이 혈압을 낮추는데 기여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생강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질병 예방

생강차는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의 항균성분이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차, 생강청 만들기

생강차 만들기1.

햇생강 손질법-햇생강 700g의 껍질을 벗긴 후 편을 썬다. (손질한 생강 실량 500g)

 

저장 생강을 사용해도 되는데요. 저장 생강의 특징이 수분이 적고 매운맛이 강하고 전분도 다량 함유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장 생강으로 생강청을 담글 때는 편 선 생강을 물에 담가둬서  전분기, 매운맛이 빠져야 부드럽고 텁텁하지 않습니다. 20~30 분 정도 담가두시면 됩니다.

 

생강청 부재료로 보통 대추나 레몬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알토란표 생강청 부재료는 레몬을 준비했습니다. 생강청에 레몬을 넣으면 매운맛이 중화되고 상큼해집니다. 

 

생강차 만들기 2.

레몬 손질법- 레몬은 통째로 식초물에 10분간 담가 씻은 후 편을 썬다. 식초물에 담그면 레몬 표면의 이물질이 제거됩니다. 레몬은 껍질째 넣어야 특유의 향이 오래갑니다.

 

생강차 만들기 3.

손질한 생강 500g에 편 썬 레몬 4개를 넣는다.

 

생강차 만들기 4.

설탕 900g을 넣는다. 설탕은 생강+ 레몬의 양과 동량으로 잡았습니다. 

 

설탕 대신 꿀을 넣어도 된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꿀은 70도 이상 고온에서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꿀 넣은 생강청은 차거나 미지근하게 드실 거면 꿀을 넣으셔도 되는데요. 겨울엔 생강청에는 설탕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강차 만들기 5.

통계피 30g을 넣는다. 생강청에 통계피를 넣으면 향긋하고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골고루 섞어줍니다.

 

생강차 만들기 6.

열탕 소독된 용기에 섞은 재료를 넣는다.

 

생강청 숙성기간은 일주일 이후부터 섭취 가능합니다. 일주일 후면 드실 때 매운맛이 강할 수가 있어요. 그럴 때는 한 달 정도 충분히 숙성을 시킨 다음에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차 먹는 법은 생강청 1 티스푼에 아침저녁으로 1~2잔 정도 섭취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생강차 부작용

생강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료이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위장 장애

생강차는 위산을 자극할 수 있으며, 과다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생강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생강차를 마시면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변동

생강차는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지만, 과도한 섭취는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출혈 위험

생강은 혈액을 얇게 만들어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혈액을 얇게 만드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5. 임신중 생강차

임신 중 생강차를 마시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임신의 첫 3개월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생강차를 마시기 전에는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하고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