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비 효능 부작용, 칼로리, 먹는법

by jovial 2023. 2. 28.
반응형

콜라비

콜라비(Kohlrabi)란 독일어로 양배추를 뜻하는 kohl과 순무를 뜻하는 rabi가 합쳐진 이름으로 독일순무 또는 순무 양배추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순무의 아삭한 식감과 양배추 특유의 단맛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거나 익혀 먹을 수 있습니다.

 
콜라비 칼로리 
콜라비는 섬유질, 비타민 C, 칼륨 및 기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콜라비 칼로리100g당 약 27kcal 정도로 저칼로리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콜라비가 수분도 많아서인데요.  다이어트나 건강식으로 추천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콜라비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과의 10배나 된다고 합니다. 콜라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1. 소화 건강
콜라비는 건강한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소화 기능 향상및 위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콜라비는 비타민 C, 비타민 K, 철분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
콜라비에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 및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미네랄은 또한 골다공증 및 기타 뼈 관련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콜라비는 저칼로리이면서 높은 식이섬유 함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을 위한 식이 구성에 좋습니다. 특히 콜라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양배추보다 1.5배 많으며 어미노산은 무보다 3배나 많아서 지방 분해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콜라비는 루테인, 제옥사카린 등의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항암 효과
콜라비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혈관 건강
콜라비는 칼륨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콜라비의 핵심성분이기도 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뇌건강 유지
콜라비는 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인 칼륨과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라비에는 천연 성분인 초록색 채소색소인 브로모클로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브로모클로린은 인지 기능 개선과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9. 피부 건강 유지
콜라비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비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중요한 수분 공급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비의 유용성 중 하나는 피부 탄력 증가와 미세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피로회복에 도움
콜라비는 대표적인 알칼리 성분을 지닌 식품으로 피로,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C 함유량도 많기 때문에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1. 당뇨에 도움
이밖에도 콜라비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혈당을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 초기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 먹는 방법, 콜라비는 이렇게 해서 드세요.
콜라비 샐러드, 콜라비 부침개, 콜라비 생채, 콜라비 깍두기  추천해 드려요.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라면 콜라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등의 특이체질인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의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과다 섭취 시에는 식이섬유로 인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또한 콜라비는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K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 응고를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혈액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나 수술 전 후에는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