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맥문동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호흡기 면역력 건강에 도움

by jovial 2023. 3. 24.
반응형

맥문동

맥문동은 말 그대로 麥門冬,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푸르러서 인동초라고도 하는데요. 불사초는 진시황이 집접 칭한 이름으로 국립국어원 표준대사전에도 맥문동을 불사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1. 심장을 보호하고 기관지와 폐건강에 도움

맥문동은 동의보감에는 심장을 보호하고 폐를 맑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농진청에서 봄철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되는 맥문동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는 등 면역력과 폐 기능은 돕고 체력 저하는 막으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토종 약초라고 설명하면서 섭취를 권장하기도 했습니다.

 

맥문동 효능 2. 염증 배출

토종약초는 국내산 맥문동을 말하는데요. 국내산 맥문동 뿌리에만 있는 특별한 고분자 사포닌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스피카토사이트A입니다. 스피카토사이트 A는 호흡기의 점액 분비를 조절해서 외부 물질로 인한 염증을 배출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한 연구에 한 연구에 따르면 생맥문동보다 볶음 맥문동 속 스피카토사이드A의 성분이 약 295% 높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3. 암세포 사멸 능력 확인

다섯 가지 종류의 암 세포를 맥문동을 투여한 결과 스피카토사이드 A의 강력한 암 세포 사멸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4. 볶은 맥문동 영양성분 증가

조선 시대에 83세까지 최고로 장수한 왕인 영조 임금께서도 맥문동을 즐겨 드셨다고 기록이 돼 있는데요. 여름이 되면 누구나가 기력이 떨어지는데 기력 보강을 위해서 맥문동, 오지마, 인삼을 달여서 만든 생맥산이라는 물로 마실 정도로 즐겼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왕의 일과와 건강 상태, 식습관 등을 매일 기록한 승정원일기에는 맥문동이 무려 1370회나 등장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조선 왕들의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승정원일기에 의하면 조선시대 왕들은 말린 맥문동을 불에 볶아서 가루를 내어서 드셨다고 합니다. 


맥문동은 뿌리에 핵심 영양소응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맥문동 뿌리에는 진액 성분이 풍부해서 만져보면 끈적거리는 점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우리가 진 빠진다. 이럴때 기력을 보충하려고 맥문동을 우려서 수시로 물처럼 드셨다고 하는데 특히 맥문동을 볶게 되면 핵심 영양 성분인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 인이 생맥문동에 비해서 모두 증가되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5. 사포닌 함량 인삼보다 풍부

사포닌은 보통 인삼, 홍삼에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맥문동 뿌리에는 폐에 생기는 염증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데 맥문동 속 사포닌 함량은 인삼보다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사포닌이 어디에 도움이 될까요?
노폐물을 비누처럼 씻어준다라고 해서 라틴어인 비누에서 유래된 생체 활성 물질이 바로 사포닌인데요. 이게 물에 녹아서 비누처럼 거품이 나는 그런 물질을 뜻해요. 그런데 사포닌이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지만 호흡기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 기관지에서 점액이  잘 분비가 되도록 도와서 땀이 잘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도와주고 또 목을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진행했던 연구가 있어요. 
폐 질환자 열네 분을 모시고 맥문동탕을 투여했습니다. 모든 환자에게서 폐활량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해요. 폐의 염증 물질을 70% 이상 감소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6. 면역력에도 도움

염증 반응을 억제하면 면역 세포가 할일을 오히려 줄여주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면역력을 조절하기도 하고 타깃을 골라 처리하는 면역 세포 T세포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맥문동 먹는방법

맥문동 차 끓이는 법
맥문동은 차로 우려서 물처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맥문동을 초연이라는 방법으로 드시면 좋은데요. 초연은 맥문동을 볶아 가루를 내어서 물에 타서 먹는 방법입니다. 맥문동 가루 2g을 물 400mL에 넣고 잘 섞어 마십니다.
 
맥문동을 우려서 드실 경우에는 맥문동은 두께가 있기 때문에 1시간 30분 이상 끓여야 우러나옵니다. 그래서 맥문동을 1시간 동안 찬물에 담기 두는 것만으로도 수용성 성분이 우러납니다. 1시간 불린 맥문동 물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즉 바로 끓이는 시간은 30분~2시간 소요되고요. 찬물에 미리 우려내면 끓이는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맥문동 부작용 및 주의사항

맥문동은  일반 식품이라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서 한 번에 많이 드시지 마시고 2~3g 내외로 꾸준하게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특이체질, 알레르기체질, 임신 수유부 및 질병 치료 중인 분들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