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혈관 건강 지킴이

by jovial 2022. 6. 14.
반응형

크릴오일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이 크릴오일입니다.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남극 심해 깊은 바다에서 서식하는 동물성 플랑크톤인데요 크릴은 새우와 비슷한 생김새로 크릴새우라고도 불리는데 분류학상으로는 새우가 아니고 갑각류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크릴은 남극 대륙 모든 생물의 가장 밑에 있는 먹이입니다. 먹이 사슬의 최하위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의 축적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청정 식품입니다.

그리고 고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미국이나 캐나다, 노르웨이, 이란 등지에서는 크릴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 식량 자원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EU(유럽연합)에서 노벨 푸드로 선정을 했습니다. 그말은 새로운 식품이다 라는 뜻인데요 크릴오일은 차세대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의 효능

크릴의 살코기는 고단백질의 필수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고요. 껍데기는 영양소로 쓰이는 키틴과 키토산이 있습니다. 특히 남극 크릴은 오메가 3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인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혈관건강

크릴오일의 대표성분 중 인지질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혈관 기름때를 녹이는 인지질은 지방의 흡수와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인지질은 뇌 세포막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물질입니다. 우리의 뇌는 수분을 제외한 60% 정도가 바로 인지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물과 친한 친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과 기름은 절대 섞이지 않는데요. 크릴오일은 물과 섞여서 하나가 됩니다. 친수성이 혈관 건강과 어떤 관계가 있냐면요 혈관을 청소하는 불포화지방산 즉 일반 불포화지방산은 물에 잘 녹지 않는데요. 그래서 체내에서 흡수되는데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그런데 크릴오일은 물과 잘 섞이는친수성 때문에 빠르게 체내에 흡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크릴오일의 친유성 성질 즉 기름하고 친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친유성은 혈관건강과 어떤 연관이 있냐면요 세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기름에 쉽게 흡착되고 콜레스테롤 덩어리, 중성지방 덩어리, 등 딱딱한 덩어리를 잘게 부수어서 먼지처럼 작게 분해를 시키는데요. 즉 혈관에 쌓여있는 기름때를 크릴오일의 인지질이 더 쉽게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실제로 크릴오일과 일반 어유 보충제를 4주간 섭취한 후에 혈액 내 EPA, DHA를 비교해봤습니다. EPA, DHA는 오메가 3 주성분이기도 하고, 혈관을 청소하는 불포화지방산 성분인데요. DHA의 EPA 수치가 크릴오일을 섭취한 사람이 40% 이상 더 높게 나타났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2. 항산화력 열쇠 아스타잔틴

크릴오일에는 아스타잔틴 이라는 색소가 있습니다. 혈관 내피세포 강화시키는 아스티잔틴도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새우나 바닷가재를 익혔을 때 붉은색은 아스티잔틴이 풍부해서입니다. 아스티잔틴은 천연 항산화제라고 부를 정도로 항산화 효과가 매우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혈관 속의 내피세포를 튼튼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을 주는 겁니다.

혈관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게 내피세포입니다. 혈관 내피세포는 혈관 안쪽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내피세포는 지방산이나 나쁜 콜레스테롤 등으로 손상이 되면 노폐물이 쌓이기 쉽습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기고 뇌경색이나 이런 것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크릴 속 성분인 아스티잔틴은 항산화력이 높아서 혈관 내피세포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실제로 크릴오일을 4주 동안 섭취했더니 혈관 내피 기능이 향상이 됐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몸속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능력 즉 항산화력이라고 하는데요 이게 아주 강력합니다. 황산화력이라고 하면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혈관의 건강을 돕는 능력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항산화하면 떠올리는 비타민 C와 비교했을 때도 무려 6000배 정도가 더 높고요 슈퍼 비타민이라는 비타민 E에 비해서도 550배 또 폴리페놀에 비해서는 200배 또 안토시아닌에 비해서도 150배가 더 높다고 합니다.

3. 치매예방

또한 크릴오일에는 뇌혈관 노폐물을 제거하는 포스파티딜콜린 성분이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콜린 같은 경우에는 세포막을 우리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핵심 성분인데요. 불필요한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고 세포 신호를 잘 전달시켜주고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텔콜린을 합성하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파티딜콜린이 부족해지게 되면 치매 위험이 높아지고요 혈관의 중성지방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는 포스파티딜콜린이 안타깝게도 나이가 들면 몸에서 저절로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크릴오일에 포스파티딜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크릴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사라진 부분을 채워 넣을 수가 있는 겁니다.

크릴오일이 뇌 신경학적 결함을 줄이고 신경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뇌동맥이 막힌 쥐에게 항산화 성분인 이스타잔틴을 투여하는 실험을 했는데요. 그랬더니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신경 손상과 세포 사멸을 막아서 뇌경색 발병률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대사질환인 당뇨나 고혈압 예방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을 우리가 대세 질환, 즉 대사에 문제가 있었다 해서 대사질환이라고 하는데요. 크릴오일의 주성분인 고농도 오메가 3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EPA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체내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서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고요. 또 중성지방도 낮춰줍니다. 그래서 대사질환인 당뇨나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힙니다.

실제로 18세에서 85세 성인 120명을 대상으로 크릴오일을 12동안 섭취하게 했더니 나쁜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이 32에서 39%까지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0

5. 관절염 개선

관절염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다수의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매일 크릴오일 300ml을 투여했더니 일주일 후에 7일 후에 염증, 통증, 강직 및 기능 장애가 유의미하게 감소되었고요. 14일 후에는 훨씬 더 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염증성 물질인 사이토카인 수치를 감소시켜서 가벼운 무릎 통증을 해소하고 또 혈액 염증인 패혈증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0

크릴오일 부작용 및 주의사항

하루 섭취 권장량은 2g 정도로 권장량을 지켜주시는 게 좋겠고요. 과다 복용 시 식욕 감퇴, 설사,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단독 섭취하는 것보다는 슈퍼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 E와 같이 드시면 항산화력이 더 올라가서 더 좋다고 합니다.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특별히 주의를 요하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나,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크릴 오일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선택할 때 인지질 함량을 많이 확인하시는데요. 인지질 함량이 무조건 높은 것보다 항산화 역할을 하는 아스타잔틴과의 밸런스, 균형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인지질과 아스타잔틴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잘 배합돼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혈관 다이어트를 하라'는 전문가의 조언이 있습니다.
뇌졸중 유발 원인은 혈관의 노화와 혈관의 기름때 때문입니다
혈관에 기름이 끼지 않도록 식습관과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tv조선굿모닝정보세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