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펙타
여성들의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질 건강입니다. 여성들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한 질환인데요. 실제로 우리나라 여성의 75%가 일생동안 한번, 또는 45%는 두 번 이상 경험하게 된다고 하고요. 재발률도 50%나 된다고 합니다. 질염이 건조하고요 가렵고요, 따갑고요 또 분비물이 있어서 불쾌한데요. 이런 증상을 보이는데 질염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은 증상이 없는 즉 무증상이라고 하는데 이 비율이 50%나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알고도 겪고 모르고도 겪고 그래서 방치하기 쉬운 게 바로 이 질염입니다. 그런데 모르고 방치하면 만성질염으로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만성염증은 그 자체가 인체에 계속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세포의 DNA를 손상시키고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맨 끝에 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만성염증을 막아야 합니다. 빨리 치료를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특히 여성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쉽게 털어놓지도 못하고 또 쉽게 진단을 받으러 병원을 다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항생제 치료를 쓰게 되면 질 내 유익한 균까지도 같이 죽여버리는 질 내 균의 균형을 맞추는데도 어려움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더 질 건강이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질염의 재발률이 항생제 치료한 다음에 한 달에서 3개월 지나면 90%나 재발한다는 그런 결과도 있습니다.
재발이 잘 되는 이유가 여성 신체 구조상의 문제 때문인데요. 여성들의 요도가 짧고 질이 항문과 가까이 있습니다. 그래서 감염에 노출되기가 쉽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40대 이후에는 노화와 완경, 갱년기 이런 여러 가지 호르몬의 변화를 거치면서 질이 건조해지고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더 질 내 균형이 무너집니다. 즉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식해서 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질염은 방치하면 만성 질염이 되고 세균이 자궁, 난광, 골반, 복막까지 타고 올러가면 다양한 질병으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큰일 날 수도 있습니다.
여성들이 폐경 되면 상관없는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하는데요. 질염은 모든 연령층의 여성한테서 경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2010년과 2019년을 비교해보게 되면 만성 질병 환자수는 오히려 60대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60대가 48%, 70대가 50%, 그리고 80대 이상은 139% 정도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60대 이상 만성염증에서 질염이 크게 증가하는 이유를 살펴보면요. 질 내부는 평소에 ph 4.5 이하의 약산성을 유지하게 되는데 약산성을 유지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런데 폐경기 이후에는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질 점막 자체가 얇아지게 되고요. 이로 인해서 분비물도 적어지고 질 내부가 건조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질 점액 자체가 갖고 있는 방어 기능 자체도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상처가 생길 뿐만 아니라 세균에도 쉽게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질염도 암으로 발전이 될 수 있는데요. 질의 염증은 세포의 DNA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자궁경부암이나 난소암, 질암, 자궁내막암까지 이어질 수가 있는데 우리나라 여성암의 사망률 1위는 난소암입니다.
그리고 2위가 자궁 경부암인데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자궁암보다는 자궁경부암이나 난소암이 더 무서운데요. 진행 정도에 따라서 이게 자궁뿐만 아니라 주위에 있는 조직 그리고 질 그 주위에 있는 직장 , 방광까지도 같이 제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스펙타 효능
1.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
장과 질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을 억제하는 기능성이 인정된 리스펙타 유산균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꾸준히 먹는 이유 중 하나가 면역력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미생물이 있는 기관은 장인데요 그다음으로 미생물이 많은 기관이 질입니다. 장의 길이는 9에서 10m 정도고요. 질은 7에서 8cm 정도입니다.
장에 세균이 많은데요. 질에도 유익균과 유해균이 있습니다. 질염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질내 밸런스가 깨지는 겁니다. 즉 질내 유산균이 죽으면 질내 원인이 되는 겁니다. 건강한 유산균의 환경은 ph4.5 미만인데요. 이 불균형이 일어나면 질 분비물이 생기고 가렵고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질 건강을 위해서 잘 챙겨서 먹어야 하는 여러가지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질건강 유산균 리스펙타가 질건강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내 70% 이상이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질 건강 유산균 리스펙타에도 락토바실루스 GLA-14와 락토바실루스 람노서스 HN001, 락토페린 등 총 세 가지 성분이 잘 배합돼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락토바실루스 애시도필루스 GLA14는 축구로 치면 공격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젖산을 분비해서 질내 산도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서 질속의 유익균의 정착 및 생존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락토바실루수 람노서스 HN001은 수비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질속의 유해균이 질벽에 달라붙어서 자라는 것을 억제해서 질내 벽을 보호해줍니다.
락토페린은 사람의 초유에 풍부한 면역물질이고요. 항바이러스, 항균성 특성을 갖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내 유익균이 잘 달라붙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즉 앞서 말한 두 가지 균주를 서포트해서 질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두 균주와 락토페린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아래 첫 번째 사진에서는 애시도필루스 균주만 섭취할 때 여성의 질내 균이 자라고 있는 모습이고요. 두 번째사진은 여기에 람노서스 균주를 하나 더 추가를 해봤는데 더 풍성해진 것을 볼 수 있고요. 여기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성분 락토페린을 추가로 해봤는데 세 가지 균주를 함께 섭취했을 때 균들이 정말 두껍고 빼곡하게 풍성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장 건강에도 도움
일반적인 유산균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거는 알고 있는데요. 리스펙타 유산균은 장에서 1차로 정착을 하고 질에서 2차로 정착을 해서 장 건강과 질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식약처로부터 장과 질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을 억제하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 건강과 질 건강을 함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반 유산균이 아닌 리스펙트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질 건강에 도움
리스펙트 유산균이 질 건강에 도움을 줬다는 실제 연구 결과로 리스펙타 유산균이 질 건강에 도움을 줬다는 인체실험 결과가 있는데요. 질염 증상이 있는 성인 여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어요. 6개월 동안 한 그룹에만 리스펙타 유산균을 섭취하게 하고요. 다른 한그룹은 리스펙타를 섭취하지 않게 하고요. 리스펙타 유산균 섭취 후 질염 재발률 변화를 대조를 해봤더니 리스펙타를 섭취한 그룹의 재발률이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의 재발률보다 두배 이상 낮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리스팩타가 질내 유익균을 증가시켰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질염 중간단계인 성인 여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리스펙트 유산균을 15일간 섭취하게 한 결과 리스펙타를 섭취했던 그룹에서는 유익균 즉 락토바실러스의 두 가지 균주인 락토파실러스 애시도필러스 GLA-14 하고요. 그리고 락토바실러스 HN001 유산균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질염 증상 감소
질염 중간단계인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15일간 리스펙 타를 섭취한 실험 결과도 있는데요. 무려 75%의 여성이 질 분비물이 감소했고요. 또 질 소양감, 질 가려움증이 감소했다는 여성도 79%나 됐습니다.
5. 질 세균 감염 지표 정상범위
질의 세균 감염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있는데요.바로 누젠트 스코어라고 합니다. 누젠트 지수가 낮을수록 감염 정도가 낮아지는데 리스펙 타를 15일간 섭취하게 한 후에 이 누젠트 점수를 비교해봤습니다. 대조군은 5.14로 처음과 거의 변화가 없었던 반면에 리스펙타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5점에서 2.9점으로 정상범위로 돌아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아연과 섭취시 시너지 효과
우리가 콜라겐을 섭취할 때 비타민 C를 먹으면 흡수율이 좋다는 거 알고 계시듯이 리스펙타 유산균도 같이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아연인데요.
아연이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가 질염입니다. 그래서 아연이 인체의 효소작용이라든가 아니면 중요한 단백질과 DNA 합성 그리고 상처를 치유하는 면역기능 유지 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여성이 아연 섭취가 부족할 경우에 세균성 질염 위험도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고요.
실제로 재발성 칸디다 질염을 앓고 있는 여성의 아연 상태를 연구한 결과를 보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혈중 아연이 11% 정도가 낮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연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식품이나 보조제로 먹어야 하는데 아연과 유산균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증가한다는 일부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연과 리스펙트 유산균을 함께 챙겨 드시면 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이 가장 많은 음식을 들자면 굴이 있고요. 달걀이랑 돼지고기, 소고기랑 씨았류, 견과류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리스펙타 부작용 및 주의사항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 고르실 때 식약처에서 질내 유해균 억제 및 유익균 증식을 인정한 기능성 원료인지 확인하시고요.
아연이 같이 함유된 제품인지 또 보장균수가 최소 50억 마리 이상인지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과다 복용 시에는 가스가 차거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알레르기 보유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에 FDA GRAS에 등재된 안전한 원료 인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건강면세점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락토바실러스 복합물 유산균, 다이어트 체질 만들기에 도움 (0) | 2022.11.03 |
---|---|
아르기닌 효능 부작용,복용법, 혈액순환에 좋은 l-아르기닌 (2) | 2022.10.27 |
리포좀 공법 비타민C 로 면역력 높이자,(리포솜 리포조말 비타민C 효능) (0) | 2022.10.23 |
구절초 추출물 효능 부작용, 관절 건강을 지킨다 (2) | 2022.10.20 |
세리포리아 락세라타 균사체 배양물 분말 가루 효능, 당뇨 극복 (0) | 2022.10.17 |
먹는 엘라스틴 효능,주름 개선 피부탄성을 책임지는 말 유래 엘라스틴 (0) | 2022.10.04 |
흑삼 효능 부작용, 면역력 강화, 항암 효과 (2) | 2022.09.29 |
엘 카르니틴 효능 부작용, 살빠지는 체질로 변신 (2) | 2022.09.28 |
댓글